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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기초

20210510 (월)

gusalstm 2021. 5. 10.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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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4 

네트워크 : 연결, IT 뿐만 아니라 인적네트워크 등의 관계도 포함됨

ARPAnet : 초기단계

사전적의미 : 하드웨적 통신설비 (케이블, 무선, LAN 등)를 통해 한대 이상의 컴퓨터가 서로 연결

 

데이터공유, 주변장치공유, 능률적인 통신, 손쉬운 백업 등에 활용

ex.) 하나의 프린터로 프린터서버를 통한 다수의 클라이언트에 프린트 서비스 제공

 

PAN < LAN < WAN

Persnal Area Network : 개인디바이스간의 연결

Local Area Network : 반경 200m 이내 하나의 사무실, 강의실, 기업 단위의 연결 (cisco에 정의에 의하면 250대 이하)

Wide Area Network :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이어서 두개이상의 LAN의 연결. 멀리떨어진 컴퓨터와의 광역 네트워크 등

Intranet : 사설네트워크로 외부네트워크와 단절

 

네트워크 구성 장비

 -NIC (Network Interface Card, Controller) : 호스트와 호스트가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위한 물리적 네트워크 접속장치

 -각 네트워크 카드에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고 불변하는 물리적 주소가 할당되어 있음.

 

 * 물리적 주소 : 네트워크 카드에 할당된 주소로 컨트롤러에 직접 기록된 주소 MAC 주소

  [ OUI[Vendor ID) ] [ Serial Number ] - 16진수

 ※ 참고 : 검색창 "IEEE OUI"

 

 * hub : 1:1(2대)이 아닌 3대 이상의 컴퓨터 연결 시에는 허브를 이용하여 연결. 입력된 시그널을 각 포트로 복제하여 시그널을 보내는 역할

   dummy hub : 입력 시그널을 복제하여 전달.  전체 대역폭을 1/n 한만큼의 네트워크 속도를 갖는다.

   switching hub(intelligent hub) : 전체 대역폭을 모든 포트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효율이 좋다.

  ※ stackable layer, rack mount 등 장비를 여러개 구성할 때 필요한 장비들. 

  ※ 1u < 2u < 4u 형태로 rack mount의 용량, 사이즈 = idc 등에서 필요한 단위

 

 * switch : 이더넷 프레임 해석, 식별, 전송이 가능한 장비. 단순 신호복제 전송만 가능한 허브에 비해 다양한 기능과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 bridge :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 신호관제 등의 역할 (스위치에 기능이 흡수 포함되어가면서 자연스레 멀어지는 개념)

 

 * gateway :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관문역할을 하는 장비

  종류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로 접속하고자 할 때 거치는 네트워크 장비

   

* repeater : 전송매체를 통해 시그널 전송시 신호 감쇠가 되지 않도록 중간에 감쇠된 신호를 증폭해주는 네트워크 장비

 (전송매체를 통해 시그널 전송시 신호 감쇠, 손실 등이 발생하게 되어 전송매체별로 최대 도달 가능한 거리가 있음.)

 

 

 * router : osi 3계층으로 서로 다른 네트워크간 전송경로를 탐색하고 최적화된 전송경로를 결정하여 네트워크 송수신하는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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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연결방식 ( Network Topology )

 

Star Topology : 네트워크 장비가 중앙에 위치

 컨트롤러 장비 성능에 따른 처리능력과 신뢰성을 가진다.

 중앙 네트워크 장비에 장애가 발생하면 모든 통신이 마비될 수 있음.

 

Bus Topology : 일자형 bus, 백본케이블을 중심으로 각 지점에 호스트가 연결

 양 종단에 터미네이터 장비가 필요함. (없는 경우 신호가 다시 되돌아 오면서 새롭게 보낸 신호와 충돌이 발생함)

 구축비용이 적게 들고, 소형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타 토폴로지에 비해 소모되는 케이블 양이 적다.

 메인버스가 손상되면 전체 네트워크 통신이 불가하며, 재구성(재배치)이 어렵다.

 하나의 노드가 데이터 전송중이면 다른 노드는 대기 해야하며, 속도나 성능이 중요하지 않은 네트워크 구성에서 쓰인다.

 

Tree Topology : Star Topology 의 변형이며 모든 호스트가 중앙의 Controller에게 연결하지 않는다.

 계층을 두어 상위 계층의 노드가 하위 계층의 노드를 관리하는 형태

 유지보수, 네트워크 확장이 용이하다.

 중앙 Controller는 일반 호스트가 아닌 다른 허브/스위치 등을 연결하여 더 많은 호스트를 연결할 수 있음. 

 중앙 Controller에 통신이 집중되어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Ring Topology : 호스트들이 순차적으로 연결된 형태로 모든 호스트들이 하나의 고리형태로 연결됨

 각 호스트들은 양 옆의 호스트(2대)와 연결하는 구조

 링 구성에 따라 Single Ring, Double Ring 으로 구분

 구조가 단순하여 구성이 용이하고 장애 발생 시 복구시간이 빠르다. Star 형에 비해 케이블 소모가 적다.

 제어가 복잡하고, 새로운 장비 연결 시 링을 해체 후 장비를 추가해야한다.

 장비 장애 발생시 전체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다. (방지하는 방식이 double ring)

 

Mesh Topology : Mesh에 참여하는 모든호스트를 서로 연결하며, 중앙 Controller 장비가 별도로 없음.

 모든 호스트와 연결되는 Full Mesh 와 일부와는 끊어져있는 Partial Mesh Topology 가 있음.

 전용 링크를 사용하여 통신이 가능하므로 회선 부하가 분산됨

 링크에 장애 발생 시, 대체경로를 통해 우회 접근이 가능함

 전용 링크를 사용하므로 원하는 대상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보안 구성에 유리함

 비용이 많이 들고 유지보수가 복잡함 링크가 많이 소요되므로 링크를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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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송매체

Twisted Pair 꼬임선

 UTP (Unshielded TP)

 STP (Shielded TP)

 FTP (Foiled TP)

 

광섬유 케이블

 

 

media 동축 케이블 꼬임선 광섬유 케이블
장점 설치 용이
꼬임선보다 큰 대역폭 지원
꼬임선보다 최대전송속도가 빠름
저렴
비교적 안정적
광섬유 케이블에 비해 설치 용이
높은 대역폭 지원
낮은 비율 감쇠현상
외부 간섭에 강함
단점 UTP보다 비쌈
설치 기술에 따라 관리가 어려움
광섬유 케이블에 비해 높은 감쇠현상
노이즈
고속 전송에 부적합
높은 비율 감쇠현상
노이즈
구축 비용이 비쌈
설치 복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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